위험물 기능사 체계적 학습 전략으로 합격

 대학 졸업을 앞두고 있던 저는 제 전공인 화학과 관련된 곳에 취직하고 싶었지만 제 전공을 살려 취업하려면 무엇보다 전문가가 돼야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겠다는 생각에 스펙을 먼저 준비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어떤 스펙을 먼저 준비해야 하는지 알아봤더니 학교를 졸업한 선배가 위험물 기능사에 대해서 알려주더라고요. 이때 이 기능사 자격증은 최근 비전공자도 도전하고 있을 정도로 스펙으로 많이 활용할 수 있었습니다.

위험물을 제조하거나 보관, 취급하는 전문회사에 취업할 때 스펙으로 활용할 수 있는 것은 물론 특정 계열의 기술직 공무원이나 6급 공무원에 도전하면 3%의 가산점까지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이런 특징까지 알 수 있었던 저는 바로 이 자격증 준비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이 자격증을 취득해서 전문기업에 취업하게 되면 작업자들이 위험물에 관한 작업을 안전하고 올바르게 할 수 있도록 지시, 감독하는 업무를 맡게 되고 위험물 및 관련 시설을 점검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맡게 된다고 하네요.

그만큼 위험물 기능사 시험에서는 위험물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은 물론 안전과 직결된 지식까지 겸비해야 했습니다.

시험 시행 방식은 필기시험 합격 후 실기시험을 치르는 방식으로 필기시험은 객관식 4택일형으로 60문제가 출제되고 시험시간도 60분간 치러졌습니다.

필기시험에는 ‘화재예방, 진화방법’ 과목과 ‘위험물의 화학적 성질과 취급’ 과목이 출제 범위였습니다.

필기시험을 우선적으로 꼼꼼하게 공부해야 필답형으로 치러지는 실기시험을 준비하는 것도 훨씬 수월해요. 이때 필기시험과 실기시험의 합격 커트라인은 모두 100점 만점으로 구성된 시험에서 60점 이상을 득점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합격 커트라인, 문제 출제 방식까지 확인한 저는 위험물 기능사의 시험 일정을 확인했습니다.

평균적인 준비 기간이 전공자 기준으로 1개월에서 1개월 반 정도이며, 비전공자 기준으로 2개월 정도 3개월 걸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저는 이 자격증을 취득하기로 마음먹은 시점 한 달 반 정도 후에 시행된 세 번째 시험에 도전하게 되었는데요. 현재 2020년 시험 일정이 모두 끝났으니 준비를 시작하는 친구들은 2021년 시험 일정을 참고하세요. 이때 위험물 기능사 시험은 매년 4회 실시되며 상반기 2회, 하반기 2회 실시됩니다.

상반기 일정인 제1회필 기시험은 21년 1월 31일 21년 2월 6일, 실기시험은 21년 4월 3일 21년 4월 21일에 시행됩니다.

제2회 필기시험은 21년 4월 18일21년 4월 24일, 실기시험은 21년 6월 12일21년 6월 30일에 시행되거든요. 그리고 하반기 시험인 제3회는 필기시험이 21년 6월 27일~21년 7월 3일, 실기시험은 21년 8월 21일~21년 9월 8일에 시행되며, 2021년의 마지막 시험인 제4회는 필기시험이 21년 10월 3일~21년 10월 9일, 실기시험이 21년 11월 27일~21년 12월 15일에 시행된다고 합니다.

그래서 아까 여러분이 정리한 평균 준비 기간을 살펴보면 전공자는 1회 시험, 비전공자는 2회 또는 3회 시험을 보는 것이 적절할 것 같습니다.

본격적으로 공부를 시작하기 전에 위험물 기능사 시험은 어떤 과목이 많이 나오는지 좀 더 자세히 알아봤어요. 필기시험은 화재 예방 관련 과목에서는 20문항, 위험물 관련 과목에서는 40문항 정도가 출제된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래서 공부할 때는 위험물 과목 공부에 좀 더 비중을 두고 학습을 했습니다.

막상 공부를 시작하고 보니 위험물 과목은 전공자인데도 처음 보는 개념과 용어들이 굉장히 많았습니다.

특히이해를하지않고문제를풀면완전막히는개념들이몇개있기때문에완벽하게이해하고공부하는것이중요했어요. 반면에화재예방과목은어느정도개념에익숙해지고여러번반복해서외우다보니까여러분들이문제를풀때그렇게어렵지않은것같아요.

전체적인 시험 난이도는 위험물 파트에 비중을 두고 공부하면 그렇게 어렵지 않았어요. 화재 예방과 소화 방법 파트에서 높은 점수를 얻는다는 생각으로 꼼꼼하게 공부하고 위험물 파트도 포기하지 않고 이해할 수 있도록 공부를 했기 때문에 그다지 어렵지 않게 시험을 치를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그래서 비전공자 분들이라면 위험물 파트 공부를 조금 더 깊이, 오랜 시간 공부하지 않으면 시험을 보기 힘들겠지만, 권장하는 부분보다 더 많은 양의 진도를 빨리 진행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저는 위험물 기능사 준비를 할 때 학습 전략을 개념 이해와 기출 문제의 많은 해답에 중점을 뒀어요. 저는 제대로 이해하고 공부하고 싶다는 생각에 인터넷 강의의 도움을 받았습니다.

이때 내가 수강한 인터넷 강의는 교재를 구입하면 무상으로 들을 수 있습니다.

암기가필요한화재예방파트까지인터넷강의로반복학습하다보니더쉽게암기할수있었던것같습니다.

이때 저는 매일 3시간 반 동안 4시간을 자격증 준비에 쏟고 있었습니다.

매일 인터넷 강의를 2강, 3강씩 수강하면서 진도를 나가 강의마다 3번씩 읽었습니다.

처음강의를들을때는가벼운마음으로강사의설명을집중해서들었고,나중에혼자교재를보면서개념정리를한후다시강의를수강했습니다.

두 번째 강의까지 수강하고 나면 기출문제와 오답노트를 체크하고 정리하는 느낌으로 강의를 다시 수강했습니다.

이렇게 공부를 해서 한 달 월반정도에 합격할 수 있었습니다만, 요령을 알려드리면 이해를 바탕으로 꼼꼼하게 반복해서 학습할 수 있어요. 위험물 기능사 시험은 이해할 수 없으면 문제를 푸는 것이 어렵기 때문입니다.

그럼 오늘 제가 알려드린 공부 루틴과 팁까지 잘 참고하셔서 한번에 합격하세요!

[링크삽입] 산업안전(산업)기사 위험물산업기사(기능사)시험에 대비하여 전 과정을 100% 무료로 제공합니다.

cafe.naver.com

상기 내용은 소정의 지원을 받아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