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래는 PA201 연구의 구성원입니다.
지강 이 글을 쓴 사람은
채용 지표 목록
채용 프로세스는 조직의 성공 또는 실패와 관련하여 필요한 구성원과 직원의 핵심 역할을 채용하는 프로세스입니다.
데이터 관점에서 채용을 지원하기 위해 측정할 수 있는 많은 지표가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채용과 관련된 메트릭, 대시보드에서 사용되는 방법 및 채용 프로세스를 모니터링하는 데 사용되는 방법을 살펴봅니다.
하나. 소스 수율
외부 소싱 채널을 사용하여 후보자를 모집할 때 각 채널의 효율성을 비교하는 데 사용되는 메트릭입니다.
소스 수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출처 반환 = 면접 지원자 수 / 지원자 수
예를 들어, 특정 구인 게시판에 채용 공고를 게시하고 한 달 동안 1,000명의 방문자가 채용 링크를 클릭하고 그 중 150명이 지원했으며 30명이 면접에 초대되었다면 다음과 같이 ROI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전. 소스 수율 = (30 / 150) x 100% = 20%
이 공식의 변형은 지원자 대 방문자 비율 또는 방문자 대 인터뷰 지원자의 비율을 제공합니다.
소싱 채널별 비교 지표로 통일된 기준으로 측정해야 한다.
2. 조달 채널 비용
소싱 채널 비용은 광고된 후보 수와 일정 기간 동안 소싱 채널에 소요된 비용을 기준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Sourcing Channel Cost Metric을 사용하여 지원자당 지출하는 금액을 확인하고 여러 채널에서 채널을 비교합니다.
소싱 채널 비용 = 소싱 채널에 지출된 비용 / 해당 채널에 지원한 지원자 수
3. 적응할 시간
채용 시간은 지원자의 지원에서 제안 수락까지의 전체 기간을 측정합니다.
이 지표는 일반적으로 일 단위로 측정되며 채용 전에 채용 팀의 성과를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채용 시간이 단축되면 회사에서 원하는 인재를 채용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채용 시간이 길어지면 채용 경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병목 현상이 있는 채용 단계를 확인해야 합니다.
모집시기(일수) = 제안 수락일 – 지원 접수일
4. 채울 시간
채용 시간은 새로운 후보자를 찾고 고용하는 데 걸리는 시간으로 측정됩니다.
채우기 시간 관리는 회사의 공석을 채우는 데 걸리는 예상 시간을 제공하여 비즈니스 계획을 지원할 수 있습니다.
채용 시간(일) = 제안 수락 날짜 – 채용 시작 날짜
고용 시작 날짜에 일관된 기본값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나. 공시 게시일 또는 게시 승인일
5. 채용 깔때기의 효과
채용 프로세스는 소싱에서 계약 체결까지의 깔때기로 볼 수 있습니다.
각 단계별 전환율을 측정하여 채용 과정의 흐름을 수치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정 단계) 환산율 = 해당 단계 합격자 수 / 해당 단계 진입자 수
6. 제안 수락률
제안 수락률은 채용 제안을 수락한 지원자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이 지표는 신입 사원에 대한 보상 수준이 적절한지 평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낙찰률이 너무 낮으면 보상 수준을 검토하고 입찰 준비 프로세스의 개선을 고려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구인 광고에 급여를 명시하거나 지원자에게 기대 급여에 대해 물어볼 수 있습니다.
제안 수락률 = 수락된 제안 수 / 제시된 제안 수
7. 선발 비율
선발 비율은 전체 지원자 수 대비 채용된 지원자 수를 나타내며, 이 비율은 채용 공고당 지원자 수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지원자가 많으면 이 비율은 0이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직무별, 소싱 채널별, 시즌별 지표를 구분하여 다양한 인사이트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선발 비율 = 채용 지원자 수 / 총 지원자 수
8. 지원 완료율
이 지표는 지원을 시작한 지원자 중 지원을 완료한 지원자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이 메트릭은 주로 지원자 이탈률을 해석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온라인 채용 시스템을 갖춘 조직에서 측정할 수 있습니다.
반송률이 높으면 채용 인터페이스를 개선해야 합니다.
원서접수율 = 원서접수완료자수 / 원서접수개시자수
9. 적격 후보자의 수
1차 전형에 합격한 지원자 수, 즉 특정 직책에 적합한 지원자 수입니다.
소싱 채널 전체에서 적합한 후보 수를 비교하여 각 채널에 사용할 수 있는 적합한 후보 수를 추정할 수 있습니다.
자격을 갖춘 후보자의 수가 적다면 소싱 채널을 변경하거나 채용 공고의 JD를 수정하는 것을 고려하십시오.
적격 지원자 수 = 1차 시험에 합격한 지원자 수
10. 성공률
모집성공률은 모집한 회원 중 뛰어난 성과를 낸 회원의 비율을 의미합니다.
우수한 구성원 기준은 조직마다 다를 수 있습니다.
일관된 기준을 정의하고 이러한 지표를 추적함으로써 채용 프로세스를 통제할 수 있습니다.
상대적으로 합격률이 낮은 직무나 전형의 경우 지원자 평가 과정을 조정하여 합격률을 높여야 합니다.
채용성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평가항목이 적정한지, 전형단계가 후보자의 역량을 판단하기에 적합한지 검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채용성공률 = 우수회원수 / 채용회원수
11. 지원자의 직무 만족도
직무만족도는 채용된 구성원을 대상으로 측정되며 채용 과정에서 설정한 기대치가 입사 후 얼마나 잘 부합하는지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직무 만족도가 낮다는 것은 채용 공고에 JD 및 직무 상담에 대한 설명이 불완전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낮은 점수는 현실적인 작업 미리보기를 제공하여 더 잘 관리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직업의 긍정적인 측면과 부정적인 측면을 모두 보여줌으로써 잠재적 후보자에게 보다 현실적인 관점을 제공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직무만족도가 낮으면 채용인원 이탈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이를 측정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12. 첫해 이직률
첫해 이직률은 주요 채용 지표이자 채용 성공의 지표입니다.
첫해에 중퇴하는 지원자는 생산성이 충분하지 않으며 일반적으로 비용이 많이 듭니다.
첫 해의 전학은 비자발적이거나 자발적일 수 있습니다.
정리해고가 현실적으로 어려운 우리나라 현실을 감안하면 대부분의 이직은 자발적이다.
첫 해의 높은 이직률은 채용된 구성원이 직무 만족도가 낮거나 온보딩 과정에서 팀에 잘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로 볼 수 있습니다.
이를 적어두고 온보딩 프로세스 중에 관련 절차를 검토하여 팀에 익숙해지도록 해야 합니다.
13. 생산성 향상 시간
생산성에 도달하는 시간 또는 최적의 생산성 수준에 도달하는 시간은 직원이 속도와 생산성을 유지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측정합니다.
고용 첫날부터 직원이 조직에 완전히 기여할 때까지의 시간입니다.
메트릭은 비즈니스에 완전히 기여하는 미리 설정된 기준에 따라 일관된 기준으로 측정됩니다.
고용된 각 직원의 생산성까지 걸리는 시간을 측정하여 온보딩 과정에서 문제가 없는지, 신규 구성원이 부담을 느끼지 않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평균 생산성까지 걸리는 시간을 팀과 공유하여 신규 구성원이 과도한 기대치를 설정하지 않도록 합니다.
생산성 범위를 사용하여 고용한 사람을 고려한 사업 계획을 세울 수 있습니다.
채용 대시보드 구성
원천 : https://verboe.com/recruitment-funnel-metrics/
1. 채용 대시보드
사용된 지표: 채용 퍼널 효과, 지원 완료율
채용 프로세스는 위의 그림과 같이 깔때기 구조로 나눌 수 있습니다.
조직에 따라 채용 단계를 구성하고 각 단계별 지원자 수를 입력하면 채용 현황을 한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용 공고에 대한 보다 자세한 보기가 필요하다는 점을 감안하여 채용 정보, 소싱 채널, 채용 공고 등과 같은 필터를 적용하도록 대시보드를 구성하십시오.
2. 채용 효율성 평가
사용 지표: 소스로부터의 응답률, 취득 채널 비용, 고용 시간, 점유 시간, 고용 퍼널 효율성, 제안 수락률, 선택률, 애플리케이션 종료율, 자격을 갖춘 후보자 수
회원 모집 데이터를 수집할 때 우리 조직의 현재 모집 효율성을 지표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첫째, 소싱 채널의 효율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
소싱 채널별로 소스 수율, 소싱 채널 비용, 적격 후보자 수, 채용 성공률 등의 지표를 집계하여 각 채널의 효율성을 비교할 수 있습니다.
채널별 지표를 통해 사업 목적에 따라 소싱 채널의 점유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비용 최적화가 우선 순위인 경우 소싱 채널 비용이 가장 낮은 소싱 채널에 집중합니다.
비용보다 우수한 인재를 채용하는 것이 우선이라면 적격 후보자의 수나 채용 성공률 지표를 비교하여 소싱 채널을 선택하십시오.
조달 채널 | 지원자 수 | 신병 수 | 자격을 갖춘 후보자의 수 | 소스 수율 | 소싱 채널 비용 | 채용 성공률 |
채널 1 | ||||||
채널 2 | ||||||
채널 3 |
채용 메트릭을 사용하여 현재 채용 프로세스를 검토할 수 있습니다.
채용 프로세스의 각 단계에 대한 전환율을 얻어 채용 깔때기 효과 지표를 생성할 수 있으며 제안 수락률을 사용하여 회사가 제시하는 제안 수준이 적절한지 평가할 수 있습니다.
고용 및 직업 시간을 사용하여 현재 고용 프로세스에 소요되는 시간에 대한 정보를 추적할 수 있습니다.
3. 퇴직 후 평가
사용된 지표: 채용 성공률, 직업 만족도, 첫 해 이직률, 생산성 달성 시간
고용된 구성원을 추적하는 것은 고용 프로세스를 추적하는 것만큼이나 중요합니다.
신입사원을 대상으로 직무만족도를 측정하여 입사 전 기대치와 실제 업무 간에 큰 차이가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채용 담당자 또는 신임 상사가 신입 사원의 성과를 평가하고 추적하여 채용 성공률 및 생산성 지표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이 메트릭을 사용하여 채용 및 온보딩 프로세스의 효율성을 평가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