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과학교실-힘이여 솟아라! 국립어린이과학관 실시간

 

오늘 오전 11시부터 12시 30분까지 국립어린이과학관 10월 실시간 온라인 과학교실 초등 3~4수업이 있었다. 시스코 웨벡스를 이용한 실시간 양방향 프로그램이었다. 미리 들은 수업 준비물을 챙겨 놓고 30분 전 미팅룸에서 대기하고 있었다.

수업 시작 전이라 배송받은 만들기 키트 외에 필요한 재료에 대한 안내가 있었다.

수업이 시작되기 전이라 아이들은 수업 준비물인 풍선을 가지고 노는 시간을 가졌다.(웃음)

아이들이 속속 들어오고 11시간 만에 수업이 시작됐다. 먼저 기초과학 원리에 대한 설명이 나왔다.

이번 과학관 수업의 재미있는 점은 아이들이 채팅을 하거나 마이크로 이야기를 하면 너무 정신이 없어 화이트보드를 보내 질문에 대한 자신의 답을 화이트보드에 그려 넣거나 적어 마치 골든벨처럼 들어올리는 것이었다. 그랬더니 선생님이 아이들이 쓴 것을 보고 이름도 불러서 설명을 해주었다. 아이들 집중도 최고!!

풍선에 바람을 넣었을 때 힘의 방향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려보라는 거였다.

두 번째로 치약을 눌렀을 때 힘의 방향을 생각해 보라고 했고, 힘이여 솟아라라는 수업 제목만큼 다양하게 아이들에게 힘을 생각하게 했고, 그 힘의 기본 원리가 되는 파스칼의 원리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요즘 에너지, 힘에 관심이 많은 아이여서 완전 몰입해서 수업에 참여했다.

이제는 공기압 프레스와 리프트를 만들어 직접 실험으로 체험하는 시간이다.

만드는 게 어렵지 않아 영상 속 선생님의 방식대로 바로 만들 수 있었고 처음엔 피스톤 속 공기의 힘 때문이란 걸 알았다.

우와~~ 지우개가 계속 올라간다.

아이 휴대폰도 올리고…점점 무겁지만 균형을 잡기 쉬운 것으로 힘을 느껴 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