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과학교실-힘이여 솟아라! 국립어린이과학관 실시간

 

오늘 오전 11시부터 12시 30분까지 국립어린이과학관 10월 실시간 온라인 과학교실 초등 3~4수업이 있었다.

시스코 웨벡스를 이용한 실시간 양방향 프로그램이었다.

미리 들은 수업 준비물을 챙겨 놓고 30분 전 미팅룸에서 대기하고 있었다.

수업 시작 전이라 배송받은 만들기 키트 외에 필요한 재료에 대한 안내가 있었다.

수업이 시작되기 전이라 아이들은 수업 준비물인 풍선을 가지고 노는 시간을 가졌다.

아이들이 속속 들어오고 11시간 만에 수업이 시작됐다.

먼저 기초과학 원리에 대한 설명이 나왔다.

이번 과학관 수업의 재미있는 점은 아이들이 채팅을 하거나 마이크로 이야기를 하면 너무 정신이 없어 화이트보드를 보내 질문에 대한 자신의 답을 화이트보드에 그려 넣거나 적어 마치 골든벨처럼 들어올리는 것이었다.

그랬더니 선생님이 아이들이 쓴 것을 보고 이름도 불러서 설명을 해주었다.

아이들 집중도 최고!
!

풍선에 바람을 넣었을 때 힘의 방향에 대해 생각해보고 그려보라는 거였다.

두 번째로 치약을 눌렀을 때 힘의 방향을 생각해 보라고 했고, 힘이여 솟아라라는 수업 제목만큼 다양하게 아이들에게 힘을 생각하게 했고, 그 힘의 기본 원리가 되는 파스칼의 원리에 대한 설명이 이어졌다.

요즘 에너지, 힘에 관심이 많은 아이여서 완전 몰입해서 수업에 참여했다.

이제는 공기압 프레스와 리프트를 만들어 직접 실험으로 체험하는 시간이다.

만드는 게 어렵지 않아 영상 속 선생님의 방식대로 바로 만들 수 있었고 처음엔 피스톤 속 공기의 힘 때문이란 걸 알았다.

우와~~ 지우개가 계속 올라간다.

아이 휴대폰도 올리고…점점 무겁지만 균형을 잡기 쉬운 것으로 힘을 느껴 보았다.

공기압 리프트 실험

조금 더 무거운 크림통도 올려봤어

마우스도~~ 수업을 듣는 다른 친구들은 책에 장난감에 다양하게 올렸다.

서로의 모습을 보면서 웃다가 참다가… 그리고 이 수업은 수업 중에 카카오톡 오픈 채팅방을 열고 아이들의 실험사진을 올려 선생님이 듣고 수업에 소개해 주었다.

아이들이 자기 것으로 만들려고 하면 다른 것을 잘 볼 수 없으니까. ㅎㅎ 수업시간만 열리는 카카오 채팅방에 대한 아이디어는 정말 좋은것 같아. 여러 방향에서 아이들과 소통하는 수업을 생각한 것 같다.

이번에는 주사기에 물을 담아 물의 힘으로 올리기로 했다.

공기보다 더 세져

물 담긴 종이컵도 그걸로 올려봐~

며칠 전 세워진 석가탑도 얹어 보았다.

재미있는 실험에 아이는 기뻐서 어쩔 줄 몰랐다.

물의 힘으로 크림통을 들어올리다.

이제는 리프트를 프레스로 바꿔~~!

물을다빼고이제는누르는힘을느끼는실험을해봤어. 풍선 누르기~!

클레이로 공을 만들어서 밀어봐~

종이컵도 쭈그러졌다.

공기압이 누르는 힘도 상당하다는 것을 느낀 실험이었다.

수업이랑 실험 다 끝나고 이제 끝날 시간 아이는 정리하는 시간을 가져봤다.

수업시간에 배운거 정리하면서 선생님 정리 말씀 듣고 써봐야겠다~!

활동지가 있길래 이렇게 정리를 해줬어

이렇게 해서 1시간 30여 분의 수업이 끝났다.

수업듣고,질문쓰고,답변도하고,영상도보고,만들고,실험까지다양한걸했는데아이들은엄청집중했나보구나. 아주 재미있다는데 얼굴이 새빨개. 진짜 몰입했나 봐 무엇보다 다양한 실험을 실시간으로 쌍방향 수업으로 소통하면서 하다 보니 몰입도가 더 높고 재미도 있었던 것 같다.

그리고 내가 이번에 느낀 것은 아무래도 이 수업은 과학에 관심이 많고 좋아하는 아이들이 또래에 모여서 차분한 수업이었다는 것이다.

이전까지 들었던 온라인 수업과는 분위기가 달라 장난도 아무도 하지 않고 수업에 집중하는 모습도 보였다.

그래서 아이가 더 많은 것을 얻을 수 있었던 게 아닌가 싶다.

알찬 온라인 수업이었다.

국립어린이과학관에서는 매달 실시간으로 온라인 과학교실과 랜케이블 과학놀이터를 다양하게 운영하고 있다.

한두 개를 제외하고는 대부분 재료비를 받지만 부담이 없는 정도의 재료비로 양질의 수업이라 추천하고 싶다.

https://www.csc.go.kr 관람안내 관람시간 09:30~17:30 (입장 마감 16:30) 휴관일 매주 월요일, 1월 1일, 설 추석 당일 온라인 사전예약 ※ 서울(혜화역) 위치 개인예약단체 예약 새소식 공지사항 ‘랜선 스페이스 미션캠프’ 모집 마감 안내 2020.10.07 랜선 과학놀이터 참가넷 9월 행사 당첨자 안내 2020.10.05 랜선 과학놀이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