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동 심리학


1. 행동심리학이란?

행동주의라고도 알려진 행동심리학은 표면적 행동과 그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을 관찰하는 데 초점을 맞추는 심리학의 이론적 관점입니다.

이러한 심리학적 접근은 20세기 초반인 1920년경에 시작되었으며 주로 JB Watson, MC Jones, C Hull 및 BF Skinner가 주창했습니다.

행동심리학은 행동을 형성하는 환경 요인의 역할을 강조하는 심리학의 이론적 관점입니다.

이 관점은 행동이 조건화를 통해 학습될 수 있으며 강화와 처벌이 행동을 형성하는 핵심 개념임을 시사합니다.

행동 심리학은 심리학 분야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으며 긍정적인 행동 변화를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환경에 적용되었습니다.

행동 심리학은 행동이 개인을 둘러싼 환경 요인과 자극의 결과라고 가정합니다.

이 견해에 따르면, 행동은 조건화를 통해 학습될 수 있으며, 이는 자극과 반응 사이의 반복적인 연합 과정을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특정 행동을 수행하면 보상이 따른다는 것을 안다면 미래에도 그 행동을 계속할 가능성이 더 큽니다.

2. 자극 반응 이론

자극-반응 이론(SR)은 행동이 환경의 자극에 대한 반응이라고 제안하는 행동 심리학의 핵심 개념입니다.

이 이론은 환경 자극의 조작을 통해 행동을 예측하고 제어할 수 있다고 가정합니다.

자극-반응 이론에 따르면 행동은 환경 자극에 대한 직접적인 반응이다.

예를 들어 누군가 알람 시계 소리를 들으면 일어나서 알람 시계를 끌 수 있습니다.

이 이론은 행동이 특정 자극의 존재에 대한 단순하고 자동적인 반응이라고 가정합니다.

자극-반응 이론은 단순한 반사에서 복잡한 인지 과정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행동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이 이론의 가장 중요한 적용 분야 중 하나는 환경 자극의 조작을 통해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행동 요법의 개발입니다.

전반적으로 자극-반응 이론은 행동을 형성하는 환경 자극의 역할을 강조하는 행동 심리학의 핵심 개념입니다.

이 이론은 광범위한 행동 중재 및 치료를 개발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전체 심리학 분야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자극-반응 이론과 관련된 조건화에는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라는 두 가지 주요 유형이 있습니다.

1) 고전적 조건화

고전적 조건화는 중립적 자극과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자극 사이의 연관성에 기초한 학습 유형입니다.

이것은 행동 심리학에서 자극-반응(SR) 이론의 핵심 개념입니다.

고전적 조건형성에서는 중성자극이 무조건자극(UCS)과 반복적으로 결합되어 자연스럽게 특정한 반응을 유도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중립 자극은 무조건 자극과 연관되고 단독으로 제시된 경우에도 무조건 자극과 동일한 반응을 이끌어내기 시작합니다.

이렇게 학습된 반응을 조건 반응(CR)이라고 합니다.

고전적 조건화의 전형적인 예는 Pavlov의 개 실험입니다.

러시아의 생리학자 이반 파블로프(Ivan Pavlov)는 종소리와 음식 제공(UCS)을 반복적으로 결합하여 개가 종소리에 침을 흘리도록 조절했습니다.

동일한 자극이 일정 시간 후에 반복될 때 종소리(조건 자극 또는 CS)만으로도 개의 타액 분비(CR)를 유도하기에 충분했습니다.

고전적 조건화는 단순한 반사 작용에서 복잡한 정서적 반응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행동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공포증은 고전적 조건화에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개인이 중립적 자극(예: 특정 장소 또는 물체)을 외상 경험과 연관시키고 이러한 자극에 대해 불안한 반응을 나타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전반적으로 고전적 조건화는 행동을 학습하고 형성하기 위한 강력한 메커니즘입니다.

그것은 행동 심리학의 자극-반응 이론의 핵심 개념이며 행동 변화를 목표로 하는 광범위한 중재 및 치료법을 설계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2) 조작적 조건화

전반적으로 자극-반응 이론은 행동을 형성하는 환경 자극의 역할을 강조하는 행동 심리학의 핵심 개념입니다.

이 이론은 광범위한 행동 중재 및 치료를 개발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전체 심리학 분야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습니다.

조작적 조건화는 행동의 결과에 기반한 학습 유형입니다.

조작적 조건화는 행동을 형성하기 위해 강화와 처벌을 사용하는 것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유형의 조건화는 행동이 보상을 받거나 처벌을 받아 해당 행동이 미래에 발생할 가능성을 어느 정도 높일 때 발생합니다.

조작적 조건화에서 행동은 결과에 따라 강화되거나 약화됩니다.

어떤 행동에 바람직한 결과(보상 또는 강화)가 뒤따를 때, 그것은 미래에 반복될 가능성이 더 큽니다.

반대로 어떤 행동이 바람직하지 않은 결과(처벌)를 수반한다면 미래에 반복될 가능성이 적습니다.

행동의 강화와 처벌은 조작적 조건화의 두 가지 주요 메커니즘입니다.

긍정적 강화는 행동 후에 바람직한 자극(예: 칭찬 또는 보상)을 추가하여 해당 행동이 미래에 반복될 가능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부적 강화는 행동 후에 불쾌한 자극(예: 전기 충격)을 제거하는 것과 관련되며, 이는 또한 행동이 미래에 반복될 가능성을 높입니다.

반면에 처벌은 불쾌한 자극을 제공하거나(긍정적 처벌) 바람직한 자극을 제거(부정적 처벌)하여 행동이 미래에 반복될 가능성을 줄이는 것입니다.

조작적 조건화는 단순한 반사에서 복잡한 인지 과정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행동을 설명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또한 다음과 같은 행동 변화를 목표로 하는 다양한 개입 및 치료법을 설계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B. 행동 변화와 가짜 경제.

전반적으로 조작적 조건화는 행동을 학습하고 형성하기 위한 강력한 메커니즘입니다.

그것은 행동 심리학의 핵심 개념이며 다양한 맥락에서 행동을 이해하고 수정하는 데 중요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행동 심리학은 교육, 의료 및 형사 사법 시스템을 포함한 다양한 환경에 적용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행동 기법은 사람들이 공포증, 중독 및 기타 행동 문제를 극복하도록 돕기 위해 치료에 자주 사용됩니다.

교육에서 행동 원칙은 일반적으로 교실에서 긍정적인 행동을 장려하고 학업 성과를 향상시키는 데 사용됩니다.

요약하면, 행동심리학은 행동을 형성하는 환경 요인의 역할을 강조하는 심리학의 이론적 관점입니다.

이 관점은 행동이 조건화를 통해 학습될 수 있으며 강화와 처벌이 행동을 형성하는 핵심 개념임을 시사합니다.

행동 심리학은 심리학 분야에 상당한 영향을 미쳤으며 긍정적인 행동 변화를 촉진하기 위해 다양한 환경에 적용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