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바르게 타보세요! 고양시자전거안전교육 자전거, 안전하고

 최근 몇 달간 코로나에서 생활체육 활동까지 제한되면서 요즘처럼 맑은 날씨에 답답함마저 호소하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주변에서는 아주 자유롭게 운동하는 분을 만날 수 있습니다.

그것은 자전거를 타는 것입니다.

고양시는 자전거를 타기 좋은 환경이 조성돼 평상시는 물론 주말 취미로 자전거를 선호하는 라이더들로 고양시 곳곳에 자전거를 타는 시민이 부쩍 늘었습니다

하지만 자전거의 안전 운전에 주의해서, 조심해서 막을 수 있는 경우도 많겠지만 자전거 운전자의 주의와 안전 운전에 관계없이 일어나는 사고 장면을 목격하기도 합니다.

자전거도로 중앙선을 침범한 자전거와 추돌, 자전거 앞으로 뛰어드는 아이들, 보행자, 노인 등 항상 조심하고 있습니다.

안전을 위한 최소한의 장비와 교통법규에 맞는 방어운전을 해야 합니다.

특히 자전거를 처음 시작하는 분들은 아무 준비 없이 자전거를 타다가 불행한 사고를 겪게 됩니다.

자전거의 안전을 위해 고양시에서는 자전거 안전교육을 실기하고 있습니다.

현재 고양사랑자전거, (사)자전거21 고양시지부를 통해 유치원생, 초·중학생, 어른을 대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학생들은 병설 유치원과 관내 학교에 가서 교육을 실시합니다.

이론 교육을 통해서 안전하고 올바른 자전거의 이용 방법, 올바른 통행 방법 등을 배우면서 자전 인력거꾼, 안전한 승강, 올바른 브레이크 조작 안전한 스타트와 정지 등을 실기 수업에서 배우려고 합니다.

65세 이하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성인 교육반은 총 10회로 나누어 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커리큘럼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자전거 안전교육(이론) 진행·실내 집단교육·교재 및 시청각 자료 활용(PPT 등)

○ 자전거 안전교육(실기) 진행·브레이크 조작, 자전거 끌기, 승하차, 정지된 자전거 페달 돌리기, 정지한 자전거 중심잡기, 이동하면서 페달 밟기, 출발·정지, 내리막 연습, 도로 적응 등의 순으로 진행·도로교통법규, 수신호, 안전표지 등 기본적이고 실질적인 내용 중심의 이론 및 체험교육을 병행 운영

○ 야외도로 체험․10차 교육일정에 맞춰 자전거길을 이용하여 관내 자전거 관련시설 체험학습을 실시하고, 고양시가 실시하는 자전거 안전교육 과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그럼 현장에서 어떻게 교육을 받고 있는지 살펴볼까요?6월에 실시된 자전거 안전 교육 「성인 초급 교육반」의 현장을 방문했습니다.

고양종합운동장 내 자전거 21 교육장에서 운영되었습니다.

교육생에게 안전장비를 교육생에게 전달하는 것으로 시작됩니다.

실기교육을 위한 준비운동부터 시작해 몸을 충분히 풀겠습니다.

지금은 자전거 끄는 법을 배우고 있어요.보조강사가 교육생 한 명의 자세를 바로 잡아줍니다.

그 후 가장 기초적인 자전거를 바르게 세우고 이동 방법을 배웁니다.

초보자에게는 자전거를 제대로 세우는 것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교육생들이 직접 자전거에 바르게 짓는 실습을 해봐요.처음 해 본 분에게는 자전거를 멈추는 것도 어려울 수 있습니다.

교육생 모두가 집중해서 수업에 참여합니다.

이론 교육과 기본 안전 교육을 받은 후, 6일째의 다행히 날씨가 좋아서 야외에서 교육생들이 드디어 주행 연습을 실시합니다.

자전거 처음 탔을 때의 감정 기억나요? 무섭기도 하고 신기하기도 하죠?

실제로 자전거를 탈 수 없었습니다만, 교육에서 이륜 자전거를 타신 분이 많았습니다.

모든 교육생이 지금까지의 실습을 통해 몸에 익힌 운전 실력으로 벌써 전문 라이더가 된 것 같습니다.

교육이 시작되고 엊그제 같은데, 교육생 15분이 수료하셨습니다.

이분들을 조만간 고양시 자전거길에서 뵐 수 있을 것 같아요.

자전거의 안전하고 올바른 탑승법을 배우고 싶다면 8, 9월에 실시되는 자전거 교육을 꼭 신청해 보세요!

고양시는 2018년부터 친환경 교통수단인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의 불의의 사고에 대비하기 위해 「전 시민 고양시 자전거 보험」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고양 시민이라면 자전거 보험은 자동 가입할 수 있다는 사실!

자세한 내용은 하단의 게시물을 참조해 주세요!

https:/blog.naver.com/letsgoyang 코로나19로 인해 사회적, 생활 중거리 부여가 시행됨에 따라 자전거를 이용하는 시민이 많아졌습니다.

고양시 자전거안전교육과, 자전거보험으로 자전거 타기를 안전하게 즐기세요.